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투자를 위한 세 가지 필수 조건 (월부 너나위님 맛보기 영상 후기)

by 도시너굴 2023. 6. 14.

지난 1년 정도 경제적 자유에 관심이 많이 생기면서 부동산과 관련된 유튜브 영상들을 보기 시작했는데, 많이 언급되었던 유튜버 중 하나는 너나위님이었다. 이참에 한번 너나위님의 웹사이트인 월부닷컴 (월급쟁이 부자들)에서 강의들을 살펴보았는데, 관심이 가는 투자 강의들이 여럿 있었다. 그중 너무 어려워 보이지 않는 강의 하나를 결재했는데, 신규 회원에게 제공되는 너나위님의 저평가 아파트 투자법 맛보기 영상이 있어 한번 들어 보았다. 맛보기 강의이다 보니 실질적인 부동산 꿀팁은 없었지만,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와 투자를 위한 3가지 필수 조건을 다루었다. 특히 투자를 위한 세 가지 필수 조건에 대한 내용이 좋아서 이 블로그에 월부 너나위님의 맛보기 영상 후기를 남기고, 내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지만, 근로 소득만으로는 여유롭고 유복한 삶을 영위하기 힘들다. 특히 기대 수명이 늘어지는 만큼, 건강한 몸으로 노동을 할 수 있는 시간에 버는 돈 만으로는 평생을 금전적으로 안정적으로 살 수 없을 것이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인데, 하나는 내가 직접 노동을 해서 버는 것,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을 이용해 시스템으로 버는 사업, 마지막은 자본을 활용하여 돈을 버는 투자이다. 내가 직접 노동을 해서 평생을 (부유하게) 먹고살 수 있는 돈을 버는 것은 정말 고소득자 아니면 어려울 테니, 사업 또는 투자를 통해 자산을 쌓아두어야 한다. 나도 이제 경력이 5년 된 직장인으로서, 아직 근로 소득 외 소득이 크지 않다. 물론 코로나 이후 최근 2~3년은 주식에 투자를 했지만, 수익을 실현한 경험은 거의 없다. 언젠가 나도 사업을 통한 소득을 얻을 수도 있지만, 직장에 할애하는 시간이 크므로 가까운 미래에는 투자를 통한 소득을 늘려볼 계획이다. 

투자를 위한 세 가지 필수 조건

맛보기 영상에서 너나위님은 (10억 이상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한다:

1) 투자 이해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지금 내가 하는 투자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투자처가 '오를 것 같아서' 투자하는 것이 아닌, '싸게 나와서' 투자해서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라고 한다. 너나위님은 수많은 사연들을 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를 것 같아서' 투자를 하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투자는 오를 것 같은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싼 것을 사는 것이다. 어떤 것이 싸다는 것은 내가 사고 나서 바로 오른다는 뜻이 아닌데, 많은 사람들은 '오를 것 같은 것'과 '싼 것'을 혼동하곤 한다.

2) 원칙과 기준: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좋은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 이는 어떤 상황에 있어 매뉴얼이 정립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매뉴얼이 있다면, 상황에 맞추어 알맞게 돈을 보내거나 가지고 올 수 있을 것이다. 월부 닷컴에서 제공하는 여러 부동산과 주식 투자 강의들은 아마 이에 관련된 팁을 알려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종잣돈: 너무 당연하지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할 돈, 즉 종잣돈이 필요하다. 또, 종잣돈을 계속 만들 수 있는 돈이 쌓이는 구조가 필요하다. 현금 흐름을 어떻게든 만들어 놓아야, 투자할 돈이 생긴다. 

나의 투자 조건 되돌아보기

위의 세 가지 조건을 빗대어 나의 짧은 투자 경력을 되돌아보면, 반성할 점이 참 많다. 특히, 나는 너나위님이 언급했던 수많은 사연들처럼 왠지 '올를 것 같아서' 투자한 경험이 매우 많다. 뉴스에서 성공적인 로켓 발사에 관한 보도를 보고 제대로 된 분석 없이 Virgin Galactic 주식을 매수했지만, 지금은 거의 80%나 떨어졌다. 그 외에도 내 포트폴리오에는 주변의 지인이 오른다고 해서 산 뜬금없는 주식들이 여럿 있다. 앞으로 투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가 매수하려는 주식이 '싸다'라는 확신이 들 수 있도록, 그 회사의 가치, 더불어 그 산업의 전망을 최대한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또한 나의 성향을 파악하여,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는 게 내가 안정적으로 오래 투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서 나만의 원칙과 기준을 세워야 한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 투자를 할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저축도 열심히 하고, 월급 외 벌 수 있는 수입원을 마련해 보아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