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 주식 투자자를 위한 분산 투자와 펀드 기본 개념

by 도시너굴 2023. 5. 21.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했을 때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은 조언은 분산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있는 주식에 소위 ‘몰빵’을 하면 실제로 수익이 날 때는 큰 이익을 볼 수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나는 재무제표도 잘 읽지 못하는 초보 주식 투자자로서는 여러 가지 다른 좋은 주식들을 매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 글에서 나와 같은 초보 주식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와, 분산투자를 시작하기 가장 쉬운 방법인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도록 하겠다.

초보 주식 투자자가 분산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내가 2020년에 처음 미국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했을 때, 로빈후드 (Robinhood)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소액으로 소수점 거래를 하곤 했다. 당시 내가 들어본 적이 있는 대기업 위주로 투자를 하다보니, 대부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페이팔 등 내가 사용해 본 제품을 제공하는 미국의 IT 기업 위주로 투자를 하게 되었다. 2020년에서 2021년까지는 주식이 승승장구 상승해서, 소위 말하는 ‘초심자의 행운’을 겪었다. 그러나, 점점 장이 안좋아 지더니 나의 수익률은 결국 뚝뚝 떨어지게 되었다. 이렇듯 매수하는 주식의 산업이나 특성이 너무 비슷하면, 좋을 때는 모두 다 잘될 수 있지만, 상황이 나쁠 때는 손실이 너무 클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 있는 주식들의 종류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산업의 경기나 상황 때문에 내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수익률이 크게 하락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어느정도 다양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나의 포트폴리오도 초기에 너무 테크 섹터 (tech sector)에 치우쳐져있어, 이후 우주, 금융, 헬스케어 등 다른 산업의 주식을 조금씩 사게 되었다. 또한, 한번에 많은 수량의 주식을 사기 보다는 몇번의 시기에 나눠 사기도 한다. 물론, 주식 투자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어느 정도 견고한 기업을 장기투자 하는 방식으로 투자하고있기 때문에 나눠서 매수하는 전략이 알맞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는 어느정도 저점이라고 생각할 때 매수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아예 주가를 확인하지도 않고 자동으로 설정된 주기마다 일정한 수량의 매수가 진행되도록 설정하기도 한다.

펀드를 통한 분산투자

기본적인 기업 분석이나 재무제표 해석도 아직 어려운 상태에서, 여러 산업의 수많은 기업을 조사하는 것은 굉장히 벅찰 수 있다. 나를 포함한 초보 주식 투자자는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 펀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펀드는 개인 투자자들이 다양한 증권 포트폴리오에 집단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 투자 수단을 말한다. 펀드는 여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개인 투자자들에게 전문적으로 관리되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펀드 내 자산은 펀드매니저를 통해 집합적으로 관리되며, 투자자들은 펀드 전체 자산에 대한 비례적 소유권을 나타내는 주식이나 단위를 소유한다. 펀드매니저들은 펀드의 목표와 전략을 위해 기업의 재무성과 산업동향, 경제지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유리한 수익률을 낼 것으로 판단되는 증권을 선정한다. 즉, 분산투자를 하기 위한 방대한 분석이 어려운 초보 주식 투자자는 전문가가 관리하는 펀드를 통해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 투자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펀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두 가지 인기 있는 옵션은 뮤추얼 펀드와 ETF(Exchange-Traded Fund)이다. 나는 아직 한번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 적은 없지만, 몇몇 미국 ETF에는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이후 다른 글에서 나의 ETF투자에 관한 경험을 다루도록 하겠다.

분산투자는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전략이다. 그 어느 주식 투자자도 자신이 투자한 모든 주식이 항상 수익률이 높을 수는 없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에 다양한 주식을 분산 투자함으로써, 잠재적인 변동성이나 산업의 불황 등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분산투자를 지향한다면 여러 산업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주식 투자를 떠나 세상의 다양한 산업에 대한 지식이 쌓이는 것은 분명 이로운 점이 많을 것이다.

댓글